안녕하세요. 오늘은 손바닥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바닥은 손가락과 함께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손바닥 통증 원인 증상 알아보기
그런데 손바닥 통증이 갑작스럽게 찾아오거나, 지속적으로 아프다면 원인이 궁금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면 부위 별로 증상에 따라 원인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손바닥 통증 원인 증상 알아보아요.
★ 수근관증후군
첫 번째는 수근관증후군입니다. 수근관증후군은 다른 말로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 중심에 있는 "공간"(수근관)이라고 하는 곳에
정중신경이라는 부위가 압박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게 되거나, 마비가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경우 상태가 악화가 되면 통증 뿐만 아니라 손목이나, 손가락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까지
도달하게 된다고 하며, 정중신경의 경로에 따라서 통증이 팔 전체 부위까지로 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밤에 통증이 오는 것으로 잠에 들기 전과 저녁에 통증이 갑자기 심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이나, 추운 날에 손이 저릿한 느낌이 들거나, 시리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손목터널 증후군의 원인은 자세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중년 나이대의 여성이나, 과체중인 사람(비만), 노인,
당뇨병 환자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임신을 하는 도중에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징적인 점은 만성 신부점 환자가 투석을 받는 경우 자주 나타나게 되며, 직업군에서는 미용사나, 주부, 컴퓨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 피부관리사 등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이라고 하네요.
아래에 자신이 손목터널 증후군인지 테스트 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엄지와 같이 2, 3, 4번째 손가락 일부가 저릿한 느낌이 있다.
● 밤에 통증과 저린 느낌이 심해진다.
● 손가락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있다.
● 물건을 들었는데, 자주 떨어트린다.
● 아침에 일어났는데 손이 굳거나, 경련이 있다.
● 팔을 올렸을 때 팔목 통증이 있다.
● 어깨, 팔, 목 부위에 통증이 동반 된다.
혹시 위의 테스트 항목에 몇 가지가 해당 된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꼭 병원에 가셔서 의사의 진료와 함께 자세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손목터널 증후군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 3가지 검사를 실행한다고 합니다.
■ 신경 타진 검사
신경 타진 검사는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손목의 신경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정중신경에
감각이나, 통증이 생기는지 확인하는 검사라고 합니다.
■ 수근 굴곡 거사
다음은 수근 굴곡 검사입니다. 손바닥을 안쪽 부위로 향하게 해서 약 60초 동안 심하게 꺾었을 경우
정중신경에 통증이나, 감각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전기적 검사
무지구 근육(엄지손가락 밑에 튀어 나와있는 부위)에 근전도 이상의 유무를 확인하고,
손목 부위에서 신경 전달 속도에 지연(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그렇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의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손목터널 증후군은 상태에 따라서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근육 위축이 없을 경우 진통제와 스테로이트, 교정기를
통해서 치료를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수술적 치료는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절제해주고 수술 시간은 그리 길지 않은
30분 이내라고 하네요. 다만 수술치료는 상태가 심각하고,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이 있는 분들에게 적용한다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경우 수술 치료는 환자의 95%가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밤에 저리고 통증이 있는 증상은 사라지게 되지만 사람에 따라 회복 속도를 다르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손바닥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