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엉덩이 통증 원인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엉덩이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엉덩이 통증의 경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현대인들은 대부분의 사무직의 업무를 보기 때문에 허리 통증과 더불어 엉덩이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 엉덩이 통증 원인?


그러면 엉덩이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고관절(엉덩이 관절)

첫 번째는 원인은 고관절입니다. 고관절은 다리와 엉덩이를 연결하는 관절로서 사람이 보행을 하고, 달리는 등 하반신 운동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위입니다. 

또한 엉덩이 통증의 거의 대부분은 고관절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혹시 통증의 양상이 사타구니에 통증이 생겼을 때 옆구리 아래 부위에 손을 짚고, 몸이 움츠려든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고관절 통증을 대표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우리에게 낯선 질환이지만, 

고관절 질환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발병률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이 질환은 골반뼈가 맞닿는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뼈 조직이 괴시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이 질환은 초기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뼈가 점차적으로 썩어가면 단순히 걷기만 해도 불편하고,

사타구니 부위가 쑤시는 통증을 유발하며, 걸을 때 뒤뚱거리고, 다리를 절뚝거리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음주"입니다. 음주를 과도하게 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액순환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 활액막염 

다음은 활액막염입니다. 활액막이라는 것은 관절 주머니의 안 쪽 부위를 덮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엉덩이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혹시 엉덩이 통증과 더불어 고관절 부위 주변에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활액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활액막염의 특징은 누워있을 때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주로 3세에서 12세 사이 연령대에서 많이 발병하며, 주로 남자아이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

다음은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입니다. 이 질환은 대퇴경부와 비구가 서로 충돌해서 발생하는 통증인데요.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은 운동을 할 때 사타구니 통증과 더불어 엉덩이 통증과 허벅지에 통증이 같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질환은 원래 중년 나이대의 여성에게 많이 발병했지만 요즘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20대에서 30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 질환은 초기에 통증이 그리 심하지 않아 방치하다가 증상이 심해져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심해져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제가 밑에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 테스트 항목을 여러 개 준비해봤으니 한 번 확인 해보시길 바랄게요.

 

◆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 테스트

- 양반다리 자세를 할 때 통증이 심하거나, 쥐가 난 것처럼 다리가 저림.

- 운동을 할 때 또는 평상시에 갑자기 방향을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짐.

- 계단을 이용할 때 또는 스트레칭을 할 때 통증이 생김.

- 걸을 때 절뚝거림.

- 자전거나, 자동차를 타거나 내릴 때 통증이 생거나, 따끔 거림.

- 쪼그려 앉거나, 무릎이 배에 닿을 정도로 숙일 때 통증이 생김.

위의 테스트 항목에서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대퇴비구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 이상근 증후군(좌골신경통)

다음은 이상근 증후군입니다. 이상근이라는 것은 엉덩이 뒤쪽 부위에 있는 대퇴골과 골반 주위에 있는 근육인데요.

고관절을 고정 시켜주는 중요한 근육으로써 근육이 긴장을 하거나, 비대해지면 좌골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해서 좌골신경통을 발생시킵니다.

이상근 증후군의 원인은 외부적인 요인(외상), 과한 움직임으로 엉덩이 근육이 긴장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엉덩이와 허리 통증이 같이 나타나거나, 하반신 부위에 무력감, 오랜 시간 동안 허리를 구부리고, 쪼그려 앉을 경우 통증이 심해지고,

 

오래 앉아 있거나, 운전을 장 시간할 때 통증이 악화되고, 종아리나, 발, 대퇴후부에 방사통(퍼지는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이 있을 때에도 엉덩이, 엉치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요. 

척추관 협착증은 우리 척추에 관이 있는데 이 척추관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척추관이 좁아지게 되면 허리통증과 더불어,

엉덩이 통증이 같이 나타나며, 쪼그리거나, 휴식을 취해주면 마법처럼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 허리 디스크

다음은 허리 디스크입니다. 허리디스크는 우리 신체에 있는 척추에 추간판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추간판(disc)은 척추뼈가 서로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추간판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척추에서 탈출을 하게 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허리 통증 및 엉덩이 통증과 방사통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허리디스크 환자의 전체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허리 통증과 더불어

다리나, 허벅지 부위가 저린 증상(방사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자세하게는 밝혀지진 않았지만, 장 시간 운전을 하는 직업, 흡연자, 

무거운 물건을 자주 다루는 직업 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엉덩이 근육 

다음은 엉덩이 근육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엉덩이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요.

엉덩이에는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 이렇게 4가지가 존재합니다.  

엉덩이 전체적으로 통증이 나타났을 때에는 대둔근의 근육통을 의심해봐야 하는데, 대둔근 통증의 특징은 꼬리뼈 통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 앉아 있는 자세가 힘들고, 일어서거나, 앉았을 때 묵직한 느낌의 통증이 있다고 하는데요.

다음 중둔근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통증이 발생하는데, 장 시간 앉아 있거나, 걸을 때 아래쪽 허리 부위가 무거운 느낌으로

통증이 있고 엉덩이 통증이 나타난다면 중둔근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둔근 통증은 허리 디스크 증상과 비슷한데, 다리 옆쪽을 따라서 땡기는 증상과 저리는 증상이 있을 때

소둔근이 긴장이 생겼을 때 발생하며 허리디스크 증상과의 차별점은 허리디스크의 경우 통증이 저리는 느낌으로 오기

때문에 이 차이점을 잘 구별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엉덩이 통증 원인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