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겨드랑이 멍울 혹 원인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가 겨드랑이를 만졌는데 혹이라던가, 멍울 같은 것이 발견되면 굉장히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 겨드랑이 멍울 혹 원인 증상 알아보기
그렇다면 겨드랑이에 생기는 혹이나, 멍울은 어떤 이유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겨드랑이 멍울 혹 원인 증상?
먼저 겨드랑이에 생기는 혹이나, 멍울의 대부분은 음성이라고 하는데요. 80% 정도가 음성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되지만 자신의 겨드랑이에 생기는 멍울이 생기는 원인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 건선
건선이라는 것은 피부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경계가 확실하고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는
홍반선 구진이나, 판이 만들어지는 질환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건선의 경우 신체의 상황에 따라
악화와 완화가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는 피부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건선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환경적인 원인, 유전, 면역학적 원인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건선은 염증성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건선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가 빨갛게 딱지가 생기거나,
고름, 발진이 생기면서 상처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건선은 피부 중에서 겨드랑이, 팔꿈치, 두피, 무릎 등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겨드랑이에도 발생해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 근막통 증후군
다음은 근막통 증후군입니다. 근막통 증후군이라는 것은 근육의 외상이나, 과한 사용, 스트레스로 인해서
근육이나 근막에 통증 유발점이 나타나게 되어 근육통을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쉬운 말로 '담에 걸렸다'고 많이 말씀하시는 증상이 바로 근막통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근막통 증후군은 목이나, 뒷 목, 어깨, 두통, 겨드랑이 통증 등 여러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를 누르면 저린 느낌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목 주위 근육에는 두통, 눈 통증,
이명, 어지럼증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며, 어깨에는 저린 증상, 힘이 빠지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어깨 관절 문제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 중 어깨 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원인이 될 수가 있는데요.
어깨 관절은 겨드랑이 주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어깨 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겨드랑이로 통증이
퍼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겨드랑이 통증과 어깨 관절 통증이 있다면 어깨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 목 디스크
다음은 목 디스크입니다. 목디스크는 척추 중 목을 담당하는 추간판(디스크)가 목 주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목 통증과 더불어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하는 방사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자신이 거북목이거나, 자세가 좋지 않고, 뒷목 통증이 발생한다면 목 주변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피지낭종
일단 겨드랑이에 생기는 혹의 원인은 주로 종기로 모낭에 염증이 생겨서 생긴다고 하는데요.
겨드랑이의 털에 땀샘이 있는데,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면 원래 크기보다 크게 붓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모낭에 있는 땀이 원활하게 배출이 잘 되어야 하는데 배출이 잘 되지 않게 되면
박테리아라는 세균이 급격하게 쌓이게 되어 감염을 일으키는 것이죠.
그 결과 감염의 결과로 우리가 겉으로 만졌을 때 혹이나, 멍울처럼 만져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너무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우리가 잘 쉬고, 땀이 배출될 수 있게 잘 관리만 해준다면
염증이 가라 앉아서, 원래 크기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다만 모낭의 상태가 악화가 되면 물혹으로 커져서 병원에 가서 절개를 해야하는
상황이 찾아올 수도 있다고 하며, 병원에 가면 항생제를 처방 받고 몇 일 복용하면 가라 앉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겨드랑이 멍울, 혹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제모할 때 주의하기
여성 분들 같은 경우에는 겨드랑이가 육안적으로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모를 많이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모를 할 때 면도기나, 제모칼이 제대로 소독이 안 되어 있는 상태라면
세균이 모낭에 침투하기 좋은 환경이 형성 되기 때문에 제모칼이나, 면도기를 잘 소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만약 제모를 할 때 소독이 잘 되어 있지 않으면,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겨 또 다시 혹이 생겨버릴 수가 있습니다.
★ 림프샘 비대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 두 번째로는 바로 림프샘이 부어서 그렇습니다.
림프샘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써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림프샘은 우리 몸 전체에 분포가 되어 있는데 당연히 겨드랑이 부분에도 림프샘이 있습니다.
림프샘이 붓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림프선이 자극을 받게 되어 붓는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결과 림프선이 분포해 있는 겨드랑이가 부어 멍울, 혹이 생기는 것입니다.
림프샘에 생기는 염증은 주로 피부염이나, 다른 부위에 염증이 생긴 뒤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림프샘이 부었다면 병원에 가서 림프샘을 붓게 한 원인의 균을 찾기 위해 림프액을
검사한다고 합니다. 다만 림프샘이 붓는 것은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몇 일 동안만 복용해주면
호전이 되기 때문에 이 역시 그렇게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 림프종
세 번째 원인은 림프종입니다. 림프종은 말 그대로 림프선에 생기는 종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림프종은 주로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림프종의 양상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면, 림프선에 염증이 생겨 붓는 것은
통증이 있지만, 림프종의 경우 염증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며, 발열이라던가, 가려움증, 체중 저하, 기침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특이한 한 것은 한국에서는 비호지킨 림프종이 더 많이 발견 되는데
예후가 별로 좋지 않다고 합니다. 비호지킨의 경우 치료 생존율은 90%인 반면에
비호지킨 림프종은 70%에 달 할 정도로 확 낮아지기 때문에 비호지킨 림프종이 발견 된다면
즉각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림프종은 주로 백혈구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백혈구 검사를 통해 호지킨인지, 비호지킨인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림프종이 발견이 되면 상태에 따라 수술 치료라던가, 약물 치료, 방사선 치료 등을 통해서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림프종에 대한 의학 기술이 발전이 되어서 치료가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 부유방
다음은 부유방입니다. 부유방은 원래 가슴 쪽에 생겨야 하는 유방이 아닌
다른 부위에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가슴 부위에 발달해서 생겨야 하는 유방 조직이
겨드랑이에 남아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원래는 점점 성장하면서 사라져야 하는데, 이렇게 남아서 딱딱하게 만져지거나, 남아 있는 경우 대부분 건강에는 별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특별히 부유방이 유방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출산 후 겨드랑이 멍울
출산 후에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겨서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아기를 낳고 나서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임신을 하는 과정에서 유방 부위가 커져 겨드랑이 부위까지 유방 조직이 늘어나게 되어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는 것처럼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양 쪽 겨드랑이 부위에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멍울이 점점 작아진다고 하니 이런 경우에는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된다고 하네요.
★ 혈액암(백혈병)
다음은 혈액암입니다. 혈액암의 경우 백혈병이라고 불리는데요. 우리가 더 잘 알고있는 백혈병의 경우 미성숙한 백혈구가 이상증식을 하게 되어 우리 몸의 장기에 백혈병 세포들이 침윤 되어 생긴다고 합니다.
백혈병은 주로 전조 증상으로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기기도 하지만 더불어 피로감, 코피, 발열, 잇몸에 출열, 식욕 부진, 몸무게 저하 등 여러 증상이 동반 된다고 하니, 혹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빨리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겨드랑이 멍울 혹 원인 증상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