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갈비뼈 통증 원인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비뼈 통증 원인이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갈비뼈 통증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종종 겪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 갈비뼈 통증 원인?

 

그렇다면 갈비뼈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떤 것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갈비뼈 통증은 어떤 부위에 발생하냐에 따라 질환도 달라질 수 있어서 부위에 따른 질환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 근육통

첫 번째 원인은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은 우리가 가장 흔하게 겪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슴 주변에 있는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갈비뼈에서 통증이 생기는 듯한 느낌이 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담이 결린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갈비뼈 주위에서 발생하는 근육통의 특징은 좌우 갈비뼈를 딱히 가리지 않고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종종 한 쪽 갈비뼈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갈비뼈에서 생기는 근육통은 몸을 움직이거나, 돌릴 때 근육의 경련으로 인해 결리는 느낌과 동시에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혹시 최근에 무거운 물건을 들었다던가, 운동을 하거나, 어떤 자세로 장 시간 있었다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가슴 주변 근육통이 생겼을 수도 있는데요.

 

갈비뼈 주변의 근육들은 얇고 길기 때문에 다른 근육보다 더 긴장이 잘 생기기 때문에 근육통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갈비뼈 근육통은 그리 걱정할 게 아닌 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운동을 했을 때 다음 날 몸이 뻐근하고 아픈 것처럼 며칠 지나면 호전이 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 외상으로 인한 갈비뼈 골절 또는 염좌(삠)

다음은 갈비뼈 골절과 염좌입니다. 갈비뼈는 다른 뼈에 비해 골절이 잘 되는 뼈이기 때문에 어떤 운동을 하다가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바람에 삐거나, 골절이 되는 등의 상황이 종종 발생할 정도로 골절이 잘 되는 뼈라고 하는데요.

최근에 자신이 넘어졌거나, 어떤 곳에 부딪힌 후에 갈비뼈 통증이 지속 된다면 갈비뼈 골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골절이라는 것은 뼈가 부러졌기 때문에 근육통처럼 며칠 아프고 마는 게 아닌 치료가 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갈비뼈 통증이 특이한 점은 뼈가 골절 되었을 때 통증이 엄청 심한 것이 아닌 통증이 경미한데,


통증이 지속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지나치는 분들도 꽤 계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 된다면 

병원에 방문을 하신 다음 꼭 X-RAY를 촬영해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갈비뼈 골절 증상을 가장 쉽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기침이나 숨을 깊게 들이쉬었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갈비뼈 골절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무조건 골절이 아니라 염좌(삠)의 경우에도 통증이 지속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두 다 골절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그래도 갈비뼈 골절은 그리 심각하게 생각할 것이 아닌 게, 젋은 성인 분들이라면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치유가 되며,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대략적으로 2달 정도면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갈비뼈 골절이 생겼을 때에는 최대한 휴식을 취해주며,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늑간 신경통

다음은 신경통입니다. 혹시 갈비뼈 부근에서 통증 뿐만이 아니라 마치 누군가가 찌르는 것 같고 쑤시는 느낌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신경통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신경통의 대표적인 증상은 저린 느낌이 있거나, 화끈거리거나, 쿡쿡 쑤시는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이 있다는 것인데요. 

갈비뼈 주변에는 신경이 지나가고 있어서 갈비뼈 사이에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면 신경통이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경통이 발생했을 때도 왼쪽 갈비뼈 혹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부분을 따라 통증이 생기게 된다고 하는데요.

등 → 옆구리 → 가슴 순으로 앞 뒤로 왔다갔다 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혹시 옆구리 쪽에서 찌릿한 느낌이나,

쿡쿡 쑤시는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대표적인 신경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등 아래 허리춤에 수포가 생기지는 않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신장질환(콩팥질환)

다음은 신장질환입니다. 혹시 갈비뼈 기준 옆구리 부분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장기인 신장은 등 뒤 허리 쪽에 위치해 있는데, 갈비뼈 옆구리 부분에 통증이 왼쪽 오른쪽 할 거 없이 발생하게 된다면,

주먹으로 갈비뼈가 있는 옆구리 아래 쪽을 톡톡 두들겼을 때 갑자기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통증이 심하다는 것은 급성 신우신염이 대표적이며, 주로 20대에서 30대 여성분들이 방광염을 평소에 앓았던 적이 있고,

오한이나, 발열(열이 나는 증상), 몸살 기운이 같이 나타나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기고, 혈뇨, 갈비뼈 옆구리 아래쪽을 두들겼을 때 통증이 생기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장의 경우 손상이 되면 다시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에 내원을 해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간담성 질환

다음은 간담성 질환입니다. 간과 담은 소화에 주로 관여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로 알려져 있는데요.

간과 담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우측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이나 담 계통의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담낭염, 담석증, 간염이 있다고 하는데요. 우측 갈비뼈 아래 옆구리 쪽에 묵직한 느낌의 통증이 심하게 발생하게 된다면 

간과 담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통증 뿐만이 아니라 속이 매스껍다거나, 소화불량, 피로감, 구토 증상, 더 악화가 되면 황달 증상까지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간과 담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으니 바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요로결석

다음은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이 발생했을 때에도 갈비뼈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요로결석은 우리의 소변이 나오는 길에 여러 물질이 쌓이고 쌓여서 돌(석회화)처럼 굳어져서 소변 길을 막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갈비뼈 아래쪽과 옆구리쪽에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통증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몇 분 혹은 몇 시간 동안 지속 되다가 괜찮아졌다가 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최근에는 요로결석이 발생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 우리의 신체는 주기적으로 물을 마셔줌으로써 

노폐물들을 배출해줘야 하는데, 물을 자주 마시지 않으니 석회화가 이루어지게 되면서 요로결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하루에 물을 1.5L 이상씩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마시는 것이 아닌 주기적으로 마셔주는 것이 중요하다네요.

★ 폐렴

다음은 폐렴입니다. 폐렴이 발생했을 때에도 갈비뼈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는데요.

폐는 우리 흉곽 안 양쪽에 위치한 장기로 호흡과 가장 관련이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세균과 바이러스로 인해 폐렴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폐렴이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증상이 악화 되면 기침과 더불어 가래, 발열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갈비뼈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폐렴은 항생제나, 정맥주사 치료법과 휴식을 동반해주면 1주일에서 2주일 안으로 호전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가 있다고 하네요.

 

★ 소화계통 문제

그거 아시나요? 우리의 소화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갈비뼈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변비가 있거나, 소화계통의 균형이 무너졌을 때 대장에 가스가 가득 차게 되면서 팽창하게 되어

갈비뼈 아래쪽에 통증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요. 대장은 상행 → 횡행 → 하행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대장 안에 있는 길을 따라가다 보면 꺾이는 곳에서 가스가 고여 이 때 갈비뼈를 압박해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변비가 만성적으로 있거나, 평소에 장이 좋지 않다면 소화계통 문제로 인한 갈비뼈 통증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고 하네요.

이 문제는 소화계통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유산균이 있는 음식을 섭취를 잘 해주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소화계통 문제를 해결 되면 갈비뼈 통증도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변비와 장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 사과

-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장이 원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자극을 할 뿐만 아니라, 장벽을 보호해주며,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고구마

- 고구마에는 얄라핀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는데, 장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비타민B1과 전분을 분해해주는 효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아몬드

- 아몬드에는 아연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풍부해서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장 안에 있는 좋은 균을 증가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양배추

- 양배추의 경우에도 변비와 장 그리고 위에 정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슈퍼푸드라고 알려진 양배추에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꼭 드시길 추천합니다.

◆ 푸룬

- 푸룬은 최근 들어서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신데요. 특히 변비를 겪고 계신 여성분들이 많이 드시는데, 푸룬은 서양에서 말린 자두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푸룬은 식이섬유가 사과에 비해 무려 12배가 더 많다고 하며, 이사틴과 솔비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게 만들어주어, 변비와 장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다만 변비와 장 건강에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물을 꾸준하게 잘 섭취해줘야 하는 사실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갈비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