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업종류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보면 개인적인 성공을 이루고자 창업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창업도 잘 알아보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재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잘 파악을 해야겠죠?
창업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무엇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창업종류 뭐가 대세일까?
◆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을 도전하시는 분들 중에서 가장 많이 도전하시는 창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치킨 프랜차이즈"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가 치킨이다 보니 치킨집 창업에도 많이 도전을 하시는데요.
현재 통계에 따르면 치킨집 브랜드만 해도 409개가 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는 브랜드 평판 지수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바로 "교촌치킨"이 1등이였고, 2등은 "맘스터치", 3등은 "BBQ"였다고 합니다.
◆ 카페 창업
그 다음은 카페 창업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도 많이 하시지만 그에 못지 않게 카페 창업도 많이 하십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커피 사랑이 유독 대단하다보니 통계에 따르면 하루에 약 2잔의 커피를 마신다는 결과가 나왔을 정도인데요.
카페 창업을 많이 도전하시는데 카페 창업은 유명 프랜차이즈 창업도 있겠습니다. 아울러 카페 창업은 다른 창업 분야보다 비교적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해 많은 분들이 은퇴 후에도 도전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 분야도 "레드오션"이기 때문에 미리 위치선정, 타겟팅, 마케팅 등 여러 분야를 신경을 써서 창업을 해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 반찬 가게 창업
그 다음은 반찬 가게 창업입니다. 최근 1인 가구가 늘어나게 됨에 따라 반찬 가게 창업에 대해서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1인 가구는 주로 혼자 있기 때문에 반찬을 대량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고 자신이 먹을 만큼만 반찬을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많아 반찬 가게 창업이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이 강점으로 작용하기에 이에 발 맞춰 창업에 도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 도시락 배달 창업
그 다음은 도시락 배달 창업입니다. 도시락 창업도 뜨고 있는 창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요즘 같은 물가가 높은 시대에서 김치찌개 같은 메뉴 한 끼에 6000원에서 많게는 8000원까지 가격대가 형성 되어 있다보니 도시락처럼 3000원에서 4000원 대에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 창업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요즘에는 배달 서비스가 필수인 시대라서 기존에는 손님이 도시락을 먹기 위해 매장에 방문했다면, 현재는 배달까지 가능한 서비스로 도시락 배달이 필수인 시대라고 합니다.
◆ 혼술, 혼밥 음식점 창업
다음은 혼술, 혼밥 음식점 창업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요즘에는 1인 가구가 늘어나게 되면서 신조어인 "혼밥", "혼술"이라는 키워드까지 생겨났습니다.
이에 발 맞춰 혼술, 혼밥 전용 음식점까지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혼자 있을 때 누군가를 부르기는 그렇고, 혼자 먹거나, 마시고 싶을 때 음식점에 혼자 가서 먹게 되면 눈치가 보일 수 있어 이러한 점을 배려해서 혼술, 혼밥 창업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 샌드위치 창업
그 다음은 샌드위치 창업입니다. 점심에 배는 고픈데, 식사를 하기는 싫고 대충 끼니를 때우고 싶을 때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게 바로 샌드위치입니다.
아무래도 샌드위치는 빵과 채소로 이루어져 있다보니 칼로리도 낮고, 맛도 있고, 영양분도 골고루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식사 대용으로 찾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회사에서 점심에 바쁘거나 하면 샌드위치를 먹는 상황이 꽤 많이 생겨 창업 아이템으로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울러 가격대도 저렴하다 보니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이여서 창업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창업종류에 대해서 총 6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창업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요즘 정말 많으신 것 같습니다. 경쟁력이 있는 창업 아이템에 도전하셔서 꼭 성공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